본문 바로가기
코인정보

코인 스테이킹 이란 쉽게 이해하기 (+ staking)

by 개미는간드아 2021. 10. 7.
반응형

코인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스테이킹이란 단어를 한 번쯤 접해 보셨거나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스테이킹이란 단어가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코인 스테이킹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테이킹

코인 스테이킹 이란?

스테이킹을 쉽게 설명하자면 은행에 돈을 넣어두고 이자를 받는 방식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스테이킹을 통해 일정 암호화폐 양을 지갑에 넣어두고 이자를 받는 방식을 스테이킹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코인 스테이킹을 하는 것일까요? 스테이킹을 함으로 얻는 효과는 보유 코인에 대한 일시적 동결 효과로 인해 유동성을 줄여 안정적인 시세 유지가 가능하단 점이 하나의 효과라고 할 수 있으며 코인 시장은 급격한 가격 상승과 하락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성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테이킹만으로는 코인의 급상승, 급하락을 막을 순 없는데요. 단지 유통량을 줄이는 방식이기 때문이죠.

 

코인 스테이킹 단점

앞서 코인 스테이킹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았는데요. 큰 장점으로는 일정한 이자 수익을 받을 수 있단 점, 은행보다 높은 이율로 이자를 받을 수 있단 점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스테이킹도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스테이킹 기간 동안 코인이 지갑에 묶여있게 되는데 그 기간 동안 코인이 급 하락을 하기라도 한다면 대응이 불가능해서 큰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테이킹을 취소할 수는 있지만 위약금이 상당히 높은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또한, 스테이킹을 이용한 사기도 많이 일어나고 있다 하는데요. 오픈 카톡이나 텔레그램 등 사기 관련 스테이킹에 대한 단체 톡방이 있을 정도로 피해자가 어마어마하다고 하고 코인은 워낙 변동성도 심하고 상장폐지도 쉽게 당하다 보니 스테이킹 중이던 코인이 상폐를 당한다면 그 손실은 내 몫이기 때문에 위험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코인 시장에서는 스테이킹만큼 핫한 게 없는 듯하는데 그 이유는 은행보다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단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스테이킹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스테이킹은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 거래소에서 가능하며 유튜브나 블로그 등 스테이킹 하는 방법을 검색해 보시면 쉽게 설명이 되어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